스키장 사업의 건전한 발전과 회원사의
권익증진을 위한 사업

이전

안전수칙

다음
  1. 01준비운동은 반드시 해야합니다.
  2. 02자기 실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십시오.
  3. 03음주 후 스키 타기는 절대 안됩니다.
  4. 04헬멧을 착용하여 스스로 안전을 지켜주십시오.
  5. 05직활강이나 과속, 난폭한 스키는 삼가주십시오.
  6. 06코스 중앙에서의 급정지, 휴식은 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코스 가장자리를 이용해 주십시오.
  7. 07리프트 탑승 중 심한 몸놀림은 탈선, 추락의 위험이 있으니 삼가하고, 정지 시에는 근무자의 조치에 따라야 합니다.
  8. 08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십시오. 피곤은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피스테의 룰2 (1990년 F. I. P. S 발표)

  1. 1타인(다른 스키어)을 존중
    스키어는 남을 위험하게 하거나, 남에게 손해주지 않도록 행동해야한다.
    스키어는 자신의 행동뿐만 아니라 자기 장비의 결함에도 책임이 있다.
    이것은 또한 신개발 된 장비를 사용하는 스키어에 있어서도 말 할 수 있다.
  2. 2속도와 스키의 조작 (SPEED AND SKI CONTROL)
    스키어는 속도를 조절하면서 스키를 타야 한다.스키어는 자기 능력, 지형조건, 기후, 그리고 혼잡도를 따라 자신의 실력에 맞는 속도와 테크닉으로 잘 조화시키며 스키를 탄다.
    충돌은 보통, 스키어가 속도를 지나치게 내거나, 제어능력을 상실하거나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스킹으로 사고가 난다.
    또한 스키어는 자신이 컨트롤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정지, 턴 등을 구사한다.
    사고 발생이 높은 급사면 구석, 코스의 아랫부분(스키어 모이는 곳), 스키 리프트 주위에서 속도를 조절하여 스키를 타야 한다.
  3. 3코스의 선택 (어디로 어떻게 내려갈 것인가?)
    스키어는 스키를 타면서 앞서가는 스키어와 충돌하지 않도록 슬로프를 넓게 이용한다.
    뒤에 출발한 스키어는 전방 스키어를 추월하거나 바짝 붙어 스킹을 하는 행위를 금지하여야 한다.
    스키는 누구라도 원하는 방향으로 스키를 탈 수 있다. 단지 수준에 맞는 슬로프를 선택하여 어떤 상황이라도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충돌 시 교통사고처럼 뒤에서 진행하던 스키어가 앞선 스키어를 충돌 시 이로 인한 사고의 책임을 져야 한다.
    슬로프사면이 넓기 때문에 각기 다른 방향으로 서로를 배려하면서 스키를 타야한다는 것이다.
  4. 4추월
    뒤에서 스키를 타는 스키어는 앞에 스키어를 관찰할 때 앞 스키어의 이동방향을 예측하고 방향을 조절하므로써 앞 스키어의 진행방향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추월 시 충돌하였을 경우 누구에게 과실을 따질 것인가 그건 추월을 하고 있는 스키어의 과실책임이 있다.
    추월하는 스키어는 충돌을 회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추월을 해야 한다. 슬로프에 정지하여 있는 스키어에 대해서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야한다.
    물론 책임도 추월하는 이에 책임이 있다.
  5. 5코스의 진입과 슬로프 중간에서의 재 출발
    슬로프 진입과 슬로프 중간 가장자리에서 휴식을 취하다 재 출발 할때는 타 스키어의 진로를 살피고 충돌을 피할 수 있는 요령으로 진입 및 재출발을 한다.
    전, 후 사방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야 되겠다.
    아주 천천히 슬로프에서 출발하였다 하더라도 위에서 내려오는 스키어가 초보일 경우 방향 및 속도조절을 못할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는 불가피하게 사고가 날수도 있으니 말이다. 사고가 난 경우는 위에서 내려오는 스키어의 대한 제3의룰이 적용된다.
  6. 6피스테(슬로프)에서 정지
    슬로프의 경사각도가 심하거나 폭이 좁은 슬로프에서 전도 되어 피치 못할 경우(사고로 인한)외 슬로프에서 앉아있거나 하는 행위는 또 다른 사고를 불러 오므로 즉시 가장자리로 이동한다.
    뒤에서 스킹하는 스키어의 사각지대이거나 경사각도가 큰 경우는 속도제어를 하지 못해 충돌하거나 피스테외 지역으로 추락하는 대형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7. 7슬로프를 걸어서 올라갈 경우
    예를 들어 도로 교통법 관련하여 비교해보자 차가 역주행 한다면 달려오는 차량과 정면충돌하는 것은 당연하지 않는가 달려오는 차량보다 피해가라는 것은 완전한 넌센스일 것이다.
    마찬가지이다. 슬로프를 역으로 올라갈 경우에는 반드시 슬로프 가장자리를 이용하여 이동한다.
    피치 못할 상황이 아닌 경우는 플로프를 역으로 올라가는 경우는 없어야 겠다.
  8. 8각종 표지판에 경고, 금지, 안내표지를 준수해야 한다.
    스키어는 스키장에 부착되어 있는 각종 신호나 표식을 준수해야 된다.
    슬로프의 경사도에 따른 수준표시나 폐쇄 슬로프 표시, 방향, 위험여부를 각종안내 표지를 부착하여 알리는데 이를 무시하고 스키어의 독단으로 행하여 발생하는 사고가 다발하고 있다.
    슬로프의 표식은 스키어의 자신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9. 9사고가 발생되거나 이를 목격하면 부상자를 구호해야 한다.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목격한 모든 스키어들은 부상자를 구호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
    물론 강제적인 의무는 아니다. 단지 스키를 하는 스키어로서 스포츠맨쉽에 입각한 가장 기본적인 인간애가 아닌가 생각한다.
    부상자를 발견하게 되면 패트롤이나 기타 타인에게 알려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장 보전을 하고 환자를 구호하는게 제일 우선이다
  10. 10 목격자 신원확보
    사고가 발생이 되면 책임유무를 떠나서 현장을 확인한 스키어들에 대한 신원확보가 필요하다.
    사고의 진위를 가리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은 제 3자의 목격이 현행법상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사고의 정확한 원인규명을 위해서는 목격자의 정확한 진술이 중요하다.
  • 원서 접수 및 조회
  • 오시는 길
  • 대표전화 02-3473-1275